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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면서, “여수MBC는 협의체 참여 등 진정성을 가지고 시민과의 소통에 임하라”고 촉구했다.
정 시장은 또 “여수MBC가 협의체 불참의 사유로 ‘사옥부지 종상향에 대한 행정적 협조불가’를 비롯해 이런저런 이유로 들고 있지만 이는 본질을 흐리는 변명”이라며, “여수MBC의 지역패싱 밀실야합은 어떤 변명으로도 정당화 될 수도 흐려질 수도 없다”고 단언했다.
그러면서, “만약, 공론화 과정을 거치고도 해법을 찾지 못했다면 아쉽더라도 보낼 수 있고 어쩌면 돕지 못함을 오히려 더 미안해했을 여수시민들”이라며, “여수시민들을 헌신짝처럼 버린 야합내용도 공개하라”고 쏘아붙였다.
지난 15일 여수MBC측과의 만남도 언급, “종상향 문제는 특혜성 논란과 비슷한 종상향 민원들과의 형평성에도 맞지 않았기 때문에 응할 수 없는 그 안타까운 마음을 에둘러 ‘미안하다’는 답변으로 대신했다”고 해명했다.
또, “공론화과정을 요구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는 여수MBC의 주장에 대해서도 “‘공론화 각 주체가 나름의 대안을 준비한 다음 논의하자’는 취지를 잘못 받아들인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정 시장은 특히, “이날까지도 여수MBC 측은 순천이전과 관련해 ‘아무것도 결정된 바가 없다’는 입장이었다”며, “이틀 뒤, 시가 협의체 참여를 요구하는 등 사태가 커질 조짐을 보이자 그때서야 급하게 이전을 공식화하며 앞선 해명이 거짓임을 스스로 자인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미 야합이 이뤄진 상태에서 발표 시기만 저울질했던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정 시장은 또, “‘공정성과 공익성, 지역성 중심의 프로그램으로 지역 대표방송사로서의 역할을 다 하겠다’던 여수MBC의 공언은 주주 이익 앞에 공허한 메아리가 됐고, 지난 55년간 사랑으로 지역 방송국을 어떻게든 지키고자 했던 시민의 간절한 마음에는 비수가 꽂혔다”고 저격했다.
정 시장은 마지막으로, “여수MBC로 인해 소도시지만 지역을 대표하는 방송국이 있다는 자긍심과 함께 전남 제1의 도시라는 자존심을 가질 수 있었다”며, “우리 시민들의 바람은 지역민과 함께 숨 쉬고 함께 만드는 여수의 대표방송, 여수시민의 뜻을 대변해 주는 ‘만나면 좋은 친구 여수MBC 문화방송’으로 영원히 남아주는 것”이라고 전했다.
최지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