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 의원은 특히 사업 주관사로 선정된 동해종합기술공사가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 일가와의 연루 의혹, 서울~양평 고속도로 노선 변경 특혜 의혹 등으로 논란이 되는 기업임에도 불구하고, 목포시가 이 회사를 사업자로 선정하는 과정이 매우 불투명하게 진행된 점을 문제 삼으며, "과연 이런 업체가 목포시 대형 사업의 주관사로 적절한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협력 기관이었던 목포과학대학교의 갑작스러운 사업 철회, 사업 예산의 상당 부분이 용역비와 인건비로 사용되고 있는 점, 성과 평가 체계 미비 등의 문제도 함께 제기하며, 이와 관련한 목포시의 책임 있는 해명과 설명을 요청했다.
아울러 유 의원은 그간 직접 발의한 '목포시 청년발전 기본 조례', '목포시 청년친화도시 조성에 관한 조례', '목포시 청년어업인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 '목포시 결혼친화도시 조성에 관한 조례' 등을 통해 청년과 인구 감소 대응을 위한 법적 기반을 마련했음에도 불구하고, 목포시가 여전히 예산 편성과 실질적인 정책 추진에 미온적인 태도를 보이는 점을 강하게 비판하며, 보다 적극적이고 책임 있는 정책 추진을 촉구했다.
이와 함께, 유 의원은 심각한 목포시 인구 감소 문제와 관련해 출산·결혼·주거 지원 등 청년·인구 정책이 타 지자체에 비해 크게 부족한 현실을 짚었다.
특히 강진군, 화순군, 광양시 등은 출산 장려금, 결혼 장려, 빈집 청년주택 활용 등 적극적인 인구 유입 정책을 추진하고 있지만, 목포시는 2024년 기준 1,808호의 빈집이 방치되어 있음에도 구체적인 활용 방안을 마련하지 못하는 실정이라고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따라 유 의원은 목포시에 ▲ 강소형 스마트시티 사업 계약서 및 심사 자료 등 전면 공개, ▲ 특정 기업 독점 방지 대책 마련, ▲ 청년·신혼부부 지원 확대, ▲ 사업 부실 시 계약 해지 및 재검토 방안 마련 등 구체적인 대응 방안 마련을 요청했다.
끝으로 유 의원은 “240억 원이 투입되는 대형 사업인 만큼 시민 모두가 납득할 수 있는 투명한 절차로 추진되어야 하며, 인구 감소와 청년 유출 문제를 외면한 채 목포의 미래를 논할 수 없다”라며 목포시의 근본적인 대책 마련을 강하게 요구했다.
한편, 유창훈 의원은 제12대 목포시의회 후반기 도시건설위원회에서 활동하며, 시민의 삶과 현장의 목소리를 바탕으로 지역 현안 해결과 정책 마련에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이종현 기자